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20/07/18 한양뉴스 > 학술 > 이달의연구자 중요기사

제목

[우수R&D] 오규식 교수, 도시 생태계 서비스 통합 유지·관리 기술 개발

도시 생태계 서비스 극대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

박지웅

URL복사/SNS공유

http://admission.hanyang.ac.kr/surl/JqGVB

내용
도시 생태계는 자연환경과, 이를 터전으로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고 활동을 영위하는 인조 환경 모두를 포함한 생태계를 의미한다. 인간은 도시 생태계에서 자원과 에너지를 얻어 제품을 생산하고 소비하며, 폐기물을 발생시킨다. 무분별한 개발과 폐기물로 인해 훼손, 파괴된 도시 생태계는 더 이상 인간에게 유익한 도움을 줄 수 없다. 오규식 도시공학과 교수는 “그간 빠른 경제발전 과정에서 도시공간에 이뤄진 인조 환경의 개발에 비해 자연 생태계의 유지와 관리는 매우 소홀했다”고 말했다.
 
▲오규식 도시공학과 교수는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을 위해 도시 생태계 서비스의 통합 유지·관리 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오 교수는 “도시 생태계는 자연과 인간이 상호 조화를 이루고 혜택을 주고받는 상태를 유지할 때 건강성이 극대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도시 생태계 건강성 증진을 위한 다각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오 교수는 최근 환경부에 제안한 도시 생태계 건강성 증진 관련 국가 R&D 과제에 선정돼 지난 5월부터 본격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도시 생태계 속 자연 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하려 한다. 또 그로부터 인간에게 유익하고 다양한 생태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연구의 주요 목표는 도시 생태계 통합 유지·관리 기술 개발을 통해 도시 내 개발과 보존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해당 연구로 도시 생태계 공간 조성 및 관리 가이드라인이 도출되고, 도시 생태계 건강성 증진 관련 비용-편익 분석모델과 다차원 도시 생태환경 정보시스템이 구축될 예정이다.
 
▲도시 생태계 통합 관리시스템 예시. 도시생태계를 통합해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표다. (오규식 교수 제공)

도시공간은 개발을 필연적으로 수반한다. 무분별한 개발은 도시 내 자연 생태계를 파괴한다.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을 위해선 개발과 보존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오 교수는 도시 공간 내 어느 곳이 취약 혹은 향상된 생태 공간인지 분석한다. 도시 내 개발사업이 생태 공간을 건강하게 향상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도 제시한다. 그는 “이전까지 다뤄졌던 도시 생태계 성능 분석은 전문가 영역에서 다뤄졌다"며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비전문가도 쉽고 올바른 의사결정에 이르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중앙정부, 지자체의 도시계획, 개발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아직 도시 생태계 유지 관리에 관한 제도가 미비하고, 개발 과정 중 도시 생태계 유지 관리에 대한 유용한 가이드라인이 없었기에 이번 연구의 의미가 크다. 오 교수는 “최근 중앙정부나 지자체의 의식 수준이 과거보다 높아져 도시공간을 생태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하려 한다”고 말했다.
 
▲오 교수 연구 활용 계획 예시. 오 교수는 "이 연구의 성과에 의해 도시 공간계획에 내실이 가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오규식 교수 제공)

오 교수는 국토부 주관 국가 R&D 과제도 여러 차례 수행한 경력이 있다. 이번 연구는 환경부에서 주관하기에 더욱 기대가 크다고. 오 교수는 “그간 국토부 과제를 수행한 연구 경험과 자연환경의 보존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환경부의 관점을 조화해 이번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 교수는 후학들을 위해 조언을 남겼다. 그는 “오늘날 도시는 많은 요인에 의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며 “도시공학은 인간을 위한 학문이기에 폭넓은 시야로 변화하는 사회현상을 섭렵하고 다가오는 미래를 능동적으로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번 R&D 과제의 수행과정에서 끝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최종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해낼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글/박지웅 기자          jiwoong1377@hanyang.ac.kr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